본문 바로가기

미용전공이론

[공중보건] #22 역학적 연구 방법 정리

썸네일
썸네일

공중보건 전공이론 역학적 연구 정리

1. 실험적 연구
2. 관찰적 연구
 2-1. 기술역학
 2-2. 분석역학
3. 역학조사 연구사례

1. 실험적 연구

 인위적으로 어떤 자극이나 조건을 가한 상태에서 실험군대조군 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는 연구방법이다. 인간 집단을 대상으로 백신 효과 측정이나 치료약품의 효과 및 효능을 환자 대상으로 측정하는 등의 제한된 범위 내에서만 적용된다. 실제 적용 면에서 임상실험지역사회 실험으로 분류된다.

 

 

2. 관찰적 연구

 어떤 실험적 자극이나 조작을 가하지 않고 자연 상태에서 일어나는 현상 그대로 정보를 입수하여 비교 분석하는 연구방법이다. 관찰적 연구는 기술 역학적 방법과 분석역학정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분석역학적 방법은 단면조사연구, 환자-대조군 연구, 코호트 연구로 구분한다.

 

2-1. 기술역학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질병이나 건강 수준의 분포양상을 파악하여 가설을 설정하는 연구 사업이다. 인구집단은 인적 특성, 지역적 특성, 시간적 특성으로 구분하며 질병 발생과의 관련성, 상관관계 유무를 관찰하게 된다.

  • 인적 특성 : 연령, 성, 인종, 결혼, 교육의 정도, 직업, 사회경제적 상태 등
  • 지역적 특성 : 국가나 지역사회의 특성 등
  • 시간적 특성 : 토착성, 유행성, 추세 변화, 주기 변화, 계절적 변화 등

 

2-2. 분석 역학

 기술 역학적 방법으로 얻은 자료를 가지고 실제로 질병의 원인이 되는 요인이나 속성, 질병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방법이다. 즉, 질병 발생의 요인들에 대해 어떤 가설을 설정하고 실제 얻은 자료를 분석하여 특별히 설계된 조사를 통해 검정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 단면 조사 연구
    일정한 집단을 대상으로 특정한 시점 또는 기간에 어떤 질병 또는 상태의 유무를 조사하고, 각개 구성 요원의 속성과 연구하려는 질병과의 상관관계 여부를 구명하는 연구방법이다. 단면 조사연구는 구체적 가설을 설정해서 이를 검정하기 위한 조사로서, 가설 없이 유병상태를 연구하는 기술 역학과는 차이가 있다.

  • 환자-대조군 연구
    어떤 질병에 이환된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환자군을 선택하고, 이환되지 않은 건강한 대조군을 선정하여 가설된 위험요인을 과거에 갖고 있었는지, 폭로 여부를 비교·검토하여 질병 발생과 위험요인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방법이다.
  • 코호트 연구
    코호트란 동일한 특성을 가진 인구집단이란 뜻이며, 폭로-비 폭로 연구라고도 한다. 시간적인 면에서 그 연구대상을 과거에 이미 일어난 사건에 두면 후향성 코호트 연구, 앞으로 일어날 사건에 두면 전향성 코호트 연구라고 한다.

 

* 역학적 조사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질병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속성, 질병 발생 분포 요인, 통계자료, 그 질병의 의학적 소견 등을 토대로 질병 발생요인에 대한 가설을 설정한다. 이렇게 설정된 가설이 옳은지 그른지 알아내기 위해 가설검정을 실시한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얻은 결과를 기초로 기술 역학적 조사를 시행하고 새로운 가설을 설정하게 되는데, 이러한 일련의 연구과정을 역학적 조사환이라고 한다.

 

 

 

3. 역학조사 연구사례

  • 콜레라 역학조사
     존 스노우는 1848년 영국 런던에 브로드스트릿에서 발생한 콜레라를 관찰하고 역학조사를 실시하여 보고서를 통해 콜레라는 인간의 상호 왕래를 통해 전파되며, 콜레라 환자와 밀접한 접촉을 하는 사람들 중에서 발생자가 생기는 점, 환자 발생은 빈곤과 군집생활 특히 오물과 관ㄹ녀이 있는 점, 임상적·병리학적으로 주로 위장관을 침범하는 점을 토대로 콜레라는 환자의 위장관을 통해 배설되는 특수한 세포성분인 병원독을 건강한 사람이 삼킴으로써 발생된다는 가설을 정립하였다.
     존 스노우는 콜레라의 발생을 인간 집단을 대상으로 시간별, 지역별, 인적 특성에 따라 그 분포를 관찰하여 발생요인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고 그것을 증명하여 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인 관리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역학의 이론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 펠라그라 역학조사
     펠라그라는 스페인 의사 카살에 의해서 1735년부터 한센병의 일종으로 기재되어 약 200여 년 동안 감염성 질환으로 취급되어 왔다. 1914년 미국 공중 보건원의 조셉 골드버거는 미국 남부지역에서 펠라그라의 원인을 조사하여 펠라그라가 영양결핍에 기인한다는 것을 실험 역학적으로 입증하였다.
     골드버거는 환자로부터 그 질환이 감염된 의사 또는 간호사의 관한 기록이 없는 점, 계란과 우유로 급식을 한 고아원에서는 펠라그라 환자가 드물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런 발견을 바탕으로 12명의 죄수에게 동물성 단백질이 없는 식사를 제공하여 펠라그라 환자로 만들고, 펠라그라 환자의 분비물을 건강인의 인후 점막에 묻혀 실험한 결과 감염되지 않음을 확인하였으며 영양결핍증임을 입증하였다. 그 후 펠라그라의 원인이 동물성 단백질에 내포된 니코틴산의 결핍임이 밝혀졌고 '니아신', '나이아신아마이드'라 재명명되었다.
     골드버거의 접근 방법은 임상의사의 정확한 진단, 질병 분포의 상이한 것에 대한 가설, 가설 증명을 위해 환자-대조군 연구, 전향성 연구를 실시하였다.

  • 폐암 역학조사
     폐암은 돌과 힐, 해몬드와 혼의 논문이 발표되면서 담배와 관계가 있을 것으로 관심을 끌게 되었다. 입원 중인 폐암환자를 대상으로 과거 흡연력을 조사하고 비 폐암 환자와 대조 비교하여 폐암과 흡연과의 관계를 입증하였다. 이후 돌과 해몬드 등은 각각 의사 집단, 지역사회 주민 집단 또는 군 복무 후 정부가 시행하는 생명보험에 가입한 가입자 집단을 대상으로 이들의 흡연 습관을 조사하고 후에 사망하는 경우, 폐암으로 사망하였는가의 여부를 철저히 조사한 결과 통계적 유의성을 입증하였으며, 비교 위험도가 매우 크다는 사실과 흡연량과 폐암 발생에서 비례적 반응 관계가 성립됨을 입증하였다. 이 연구에 의해 흡연과 폐암 발생과의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는 기초가 되었다. 1960년대 이후에 비감염성 질환에 대한 역학적 연구들이 크게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