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 역사 요점정리
목차
1. 서양의 메이크업
1-1. 고대시대
1-2. 중세시대
1-3. 근세시대
1-4. 근대시대
1-5. 현대
2. 한국의 메이크업
2-1. 고대 및 삼국시대
2-2. 고려 및 조선시대
2-3. 근대 및 현대
1. 서양의 메이크업 |
1-1. 고대시대
[이집트]
- 고대 미용의 발상지, 서양에서 최초로 화장 시작
- 얼굴이나 눈에 화장을 하기 위해 안료를 섞을 때 팔레트 사용 (B.C 6000년)
- 미용실이나 향로 제조공장이 번성하고 메이크업 발달 (B.C 4000년)
- 신에게 제사를 하기 위해 그들만의 독특한 분장
- 남녀가 미적 추구를 위해 손바닥 발바닥에 헤나 사용
- 눈 화장에 검은색, 녹색, 청색의 착색료 사용
- 남녀 모두 가발 착용
[그리스]
- 화장보다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
- 일반 여성들은 피부 손질만 함
- 헷타리아라고 불리는 무희나 악기를 다루는 사람들은 이집트의 화장술을 전수받아 발전
- 피부는 백납분을 이용하여 희게 표현
- 주황색 단사를 이용해 광대뼈에 동그랗게 칠함
- 녹색, 회색의 아이섀도 사용/ 콜을 이용하여 눈 아래위로 검은 라인 강조
- 단순한 의상과 화려한 머리 치장 유행
- 머리에 컬을 만들거나 금발로 염색/ 오일이나 향수를 머리에 바름
[로마]
- 목욕 문화가 발달하여 화장의 기본은 청결
- 남녀 모두 염소젖으로 목욕
- 레몬, 오렌지 즙으로 피부를 문지르거나 옥수수, 우유 버터 혼합물로 마사지
- 얼굴, 목, 팔까지 백납분을 발라 피부를 희게 표현
- 눈 아래위로 검은 라인
- 뺨과 입술에 식물성 염료와 적토를 발라 윤기를 줌
- 양 볼과 입술에 붉은색의 루즈를 발라 얼굴을 몰라볼 정도로 변형시킴
1-2. 중세시대
- 초기 크리스트교의 영향으로 가발 사용 금지, 화장 금지
- 외모를 가꾸는 일이 활성화되지 못함
- 창부나 예능인만이 화장
- 목욕, 식이요법, 마사지 운동 등을 강조
- 화장품을 과학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는 연구
- 흑백을 이용한 명도 대비와 명암 표현이 생김
- 종교 영향으로 미용 발전 암흑의 시기
1-3. 근세시대
[르네상스]
- 연극의 발달로 연극 분장과 의상이 발달
- 화장품, 파우더, 향수의 원활한 유통
- 남녀 모두가 화장품 사용
- 달걀, 백납 가루, 유황을 섞어 파운데이션의 원조가 되는 제품 사용
- 수은이 들어간 로션으로 피부를 깨끗하게 하고 달걀흰자로 윤을 내었으며 납과 식초를 혼합한 분을 바름
- 창백한 듯한 흰 피부 선호
- 눈썹은 가늘게 밀고, 눈은 크고 둥근 형태를 선호
- 입술은 작고 선명한 붉은색 라인 표현
- 이마를 면도하고 넓은 이마를 완전히 드러내어 머리를 뒤로 묶음
- 황금색 머리카락과 화려한 가발 사용
[바로크 시대 17세기]
- 화려한 의상, 두꺼운 화장
- 인형 같은 화장이 유행
- 발그레한 볼이 유행
- 극장이 성행하여 스테이지 메이크업 유행
- 향수 사용
- 패치의 사용 유행
- 퐁탕쥬형 머리 모양 유행
[로코코 시대 18세기]
- 얼굴을 희게 하고 볼과 입술에 루즈를 칠한 후 뺨에 패치 붙이는 게 유행
- 남녀 모두 인조 속눈썹 유행
- 펜슬 타입 립스틱 첫 등장
- 향수 보편화
- 18세기 초까지는 퐁턍쥬형 머리 모양 유행
- 루이 14세 사망 이후는 퐁파두르형 머리 모양 유행
1-4. 근대시대
- 뷰티 살롱 등장
- 비누 사용 보편화
- 1866년, 안전한 화장품 재료인 산화아연이 전 유럽으로 확산
- 볼과 입술은 연한 루즈
- 나폴레옹 3세의 황후 '유제니'가 눈썹을 물들이는 메이크업 유행시킴
- 크림, 로션 일반화
- 자연스러운 화장 추구
1-5. 현대
[1910년대]
- 화장품 산업 가속화
- 아르누보 등장
- 선에 대한 표현과 강렬한 색조 등장
- 간편한 제품 출시로 화장시간 단축
[1920~1930년대]
- 그레타 가르보, 마를린 디트리히, 조안 크로포드, 진 할로우 등 할리우드 스타들의 새로운 스타일
- 보브 스타일 헤어 유행
[1940~1950년대]
- 크림형, 액체형 파운데이션 개발
- 리필형 립스틱이 크게 성공
- 사슴 눈 모습의 아이 메이크업 유행
- 눈썹 끝이 바깥으로 길게 올라가는 만다링 식 메이크업 유행
- 화려하고 아이라인 꼬리가 긴 눈 화장 유행
- 마릴린 먼로, 오드리 햅번, 그레이스 켈리, 브리짓드 브르도 스타일이 유행
마릴린 먼로: 아이라이너 길게 그리고 얼굴 윤곽을 강조하고 새빨간색의 입술로 관능적인 모습 표현
오드리 헵번: 굵게 강조한 눈썹과 치켜 올라간 아이라이너로 젊음 강조
브리짓드 바르도: 자연스럽게 헝클어진 부드러운 긴 헤어스타일에 눈을 강조하고 입술도 창백하게 표현하였으며 입술은 옅은 핑크빛으로 표현
[1960년대]
- 히피문화
- 영국 모델 트위기 화장법 유행
- 피부는 창백하게 표현하고 입술도 창백하게 표현
- 눈 화장을 강조
[1970년대]
- 자연스럽고 투명한 피부 표현과 자연스러운 눈썹이 유행
- 립라이너로 입술 형태를 잡고 안쪽은 립글로스 사용
- 일광욕 유행
- 펑크 아트 유행
[1980년대]
- 앤드로지너스 룩이 나타남
- 스포츠에 대한 관심 상승으로 탄 피부, 어두운 톤의 피부색 유행
- 컬러 메이크업 강세
- 매트한 메이크업과 두꺼운 눈썹 유행
- 기능성 화장품 개발 가속도
- 워터 프루프 마스카라 등장
[1990년대]
- 녹색운동, 환경문제 등으로 메이크업 헤어도 내추럴풍 유행
- 천연 재료 화장품 유행
- 사이버, 테크노 유행
- 에콜로지풍 유행
2. 한국의 메이크업 |
2-1. 고대 및 삼국시대
[고대]
- 고조선: 쑥 달인 물과 마늘, 꿀을 얼굴에 바름으로써 미백효과, 잡티, 기미 제거
- 읍루: 돼지기름을 피부에 발라 동상 예방
- 삼한: 변한인들이 새긴 문신
- 말갈: 오줌으로 세수하여 피부 미백 보습
- 계급과 신분에 따라 치장을 달리함
- 돌, 조개껍데기, 짐승의 뼈로 장신구
[고구려]
- 뚜렷한 화장 형태를 고분벽화로 확인할 수 있음
- 평안도 수산리 고분벽화의 귀부인 상 - 머리의 관, 뺨과 입술에 연지 화장
- 쌍영총 고분벽화의 여인상 - 연지 화장
- 눈썹은 다양한 형태
- 신분, 빈부 구별 없이 치장
[백제]
- '화한삼재도회'에 일본이 백제로부터 메이크업 테크닉과 제조기술을 배워갔다는 기록
- 엷은 화장
- 시분무주 - 분을 바르되 연지는 바르지 않음
[신라]
- 남녀 모두 깨끗하고 단정함 추구
- 백색 피부 선호 - 흰색 백분 사용
- 화랑(남성)들도 화장, 귀고리, 반지, 팔찌, 목걸이 사용
- 홍화로 연지
- 굴참나무, 너도밤나무로 눈썹 화장
- 동백, 아주까리기름으로 머리 손질
2-2. 고려 및 조선시대
[고려]
- 신라시대의 화장술을 계승하여 외형상 사치스러워짐
- 면약이 널리 사용
-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화장을 장려함
- 신분에 따른 화장술
[조선]
- 유교 윤리 장려 - 내면적 아름다움
- 화장 세분화 - 생활 화장, 분대 화장이 뚜렷해지고 생활 화장도 혼인, 연회, 외출 화장 등으로 세분화
- 화장 제조기술 발달
분대 화장: 기생을 중심으로 한 짙은 화장
비분대화장: 여염집 여성들(일반여성)의 엷은 화장
2-3. 근대 및 현대
[1900~1930년대]
- 신식 메이크업 테크닉, 화장품
- 일본과 청나라로부터 유입
- 한일합방(1910) 이후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으로부터 화장품 유입
- 수입화장품 - 크림, 백분, 비누, 향수
- 가내수공업으로 제조되기 시작한 '박가분'이 정식으로 제조 허가
[1940년대]
- 현대식 화장법 도입
- 국산 화장품 생산 - 에레나 크림, 바니싱 크림, 모나미 크림, 스타 화장품 등
- 하얀 얼굴, 초승달 눈썹, 눈화장 강조, 볼연지, 붉은 입술 유행
[1950년대]
- 전쟁 후 수입화장품, 밀수화장품 유행
- 오드리 햅번 등 영화 스타 모방 유행
[1960년대]
- 국산 화장품 생산 본격화
- 바니싱 타입의 크림과 파운데이션 수요 급증
- 입술연지가 고형으로 바뀌고 아이섀도 등장으로 색채화장법 시작
- 자연스런 피부 표현
[1970년대]
- 입체 화장 생활화
- 의상에 맞추어 화장하는 '토털코디네이션' 언어 등장
- 인조속눈썹, 아이라이너, 매니큐어 보급으로 부분화장 유행
- 여러가지 색조의 입술연지 유행
[1980년대]
- 메이크업 대중화
- 남성메이크업 보급
- 세계 메이크업 유행이 국내에도 유입
- 컬러TV생산으로 색채에 대한 수요가 의상과 메이크업에 폭발적으로 일어남
[1990년대 이후]
- 기능성 화장품 대중화
- 각자의 개성 강조
- 혼합되는 색으로 무수한 색감을 이용해 메이크업
- 광고와 드라마의 주인공들에 의해 영향을 많이받음
이·미용자격증 전체 공통 출제 과목
필기, 실기 ☞시험일정
시험 접수 ☞ 큐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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