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와 메이크업 요점정리
목차
1. 색채의 정의 및 개념
1-1. 색과 색채
1-2. 색의 분류
1-3. 색의 3 속성
1-4. 색의 지각 원리
1-5. 색의 혼합
1-6. 색채의 지각적 특성
1-7. 색채 지각과 감정 효과
2. 색채의 조화
2-1. 색채 조화의 공통 원리
2-2. 유사 조화와 대비 조화
2-3.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
2-4. 먼셀의 색채 조화론
2-5. 색채 조화를 위한 배색
3. 색채와 조명
3-1. 조명 방식에 따른 분류
3-2. 조명 분포에 따른 분류
3-3. 조명의 종류
3-4. 조명의 위치
1. 색채의 정의 및 개념 |
1-1. 색과 색채
- 색
빛의 파장에 대한 눈의 반응으로 색상, 명도, 채도의 속성을 가지는 것
시지각 대상으로서의 물리적 대상인 빛과 그 빛의 지각 현상
빛의 반사, 흡수, 투과 현상을 통해 색을 지각
흰색은 대부분의 빛을 반사하고 검은색은 대부분의 빛을 흡수 - 색채
물리적 현상으로서의 색이 눈을 통해 지각되었거나 그와 동등한 경험 효과를 가리키는 생리적 심리적 현상
*색채 지각의 3요소: 빛(광원), 물체, 시각(눈) - 빛
가시광선: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빛, 380~780mm의 파장을 가지며, 파장의 범위에 따라 색을 다르게 인식
*빛의 물리적 3요소: 주파장(색상), 분광률(명도), 포화도(채도)
*빛의 전달 과정: 빛 - 각막 - 동공 - 홍채 - 수정체 - 망막 - 시신경 - 눈과 카메라의 구조 비교
눈꺼풀 - 렌즈 커버 - 보호 기능
각막 - 렌즈 본체 - 빛의 차단 및 굴절
수정체 - 렌즈 - 빛의 굴절 및 초점 조절
홍채 - 조리개 - 빛의 양 조절
망막 - 필름 - 물체의 상이 맺히는 부분
1-2. 색의 분류
- 무채색: 하양, 회색, 검정 / 색상 채도가 없고 명도만으로 구별
- 유채색: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 분홍, 갈색 /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상
색상, 명도, 채도를 모두 갖고 있음
유채색에 무채색을 혼합해서 색이 생기면 유채색이라고 합니다.
1-3. 색의 3 속성
- 색상(Hue): 감각에 따라 식별되는 색의 종류
무지개에서 볼 수 있는 빨강, 주황, 노랑, 녹색, 파랑, 남, 보라 등과 같은 색기미를 말하는 것
*먼셀의 5가지 기본 색상: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
중간색: 주황, 연두, 청록, 남색, 자주 - 명도(Value):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흰색을 가할수록 높아지고 검은색을 가할수록 낮아짐
명도의 기준 척도: 그레이 스케일
명도 단계: 명도 0(검정)에서 명도 10(흰색)까지 11단계 - 채도(Chroma): 색의 맑고 탁한정도, 색의 순수함 정도, 색채의 강약
순색에 가까울수록 채도가 높아지며 무채색이나 다른 색이 섞일수록 채도는 떨어짐
진한 색, 연한 색, 흐린 색, 맑은 색은 채도의 고저를 나타냄
1-4. 색의 지각 원리
- 푸르킨예 현상: 주위 밝기에 변화에 따라 물체에 대한 색의 명도가 변화되어 보이는 현상
- 명순응: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나오면 처음에는 눈이 부시지만 차츰 사물이 보이게 되는 현상
- 암순응: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했을 경우 눈이 어두움에 익숙해지는 상태
- 연색성: 동일한 물체 색도 조명에 따라 색이 달라져 보이는 현상
- 조건 등색: 두 가지의 물체색이 다르더라도 특수한 조명 아래에서는 같은 색으로 느껴지는 현상
- 컬러 어피어런스: 어떤 색채가 서로 다른 환경 하에서 관찰될 때 다르게 보이는 현상
- 항상성: 조명의 강도가 바뀌어도 물체의 색을 동일하게 지각하는 현상
1-5. 색의 혼합
감법 혼색: 색료의 혼합 (색)
색료의 3 원색: 마젠타, 노랑, 시안 (3 원색을 모두 합하면 검은색)
노랑 + 시안 = 초록
마젠타 + 노랑 = 빨강
시안 + 마젠타 = 파랑
시안 + 노랑 + 마젠타 = 검정
가법 혼색: 색광의 혼합 (빛)
색광의 3 원색: 빨강, 초록, 파랑 (3 원색을 모두 합하면 흰색)
색광의 3원색을 혼합하면 모든 색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색광은 혼합할수록 명도가 높아집니다.
파랑 + 초록 = 시안
초록 + 빨강 = 노랑
빨강 + 파랑 = 마젠타
빨강 + 파랑 + 초록 = 하양
1-6. 색채의 지각적 특성
색의 대비
계시대비: 시간적으로 전후해서 나타나는 시각 현상
동시대비: 나란히 놓여 있는 두 색이 서로 상대방의 잔상에 영향을 주어 색채가 변해 보이는 현상
색상대비: 배경색의 보색이 영향을 주어서 변화를 가져오는 대비 현상
명도 대비: 같은 명도의 색을 저명도 위에 놓으면 명도가 높게 고명도 위에 놓으면 명도가 낮게 보이는 현상
채도 대비: 같은 채도를 저채도 위에 놓으면 채도가 더 높아 보이고 고채도 위에 놓으면 채도가 더 낮아 보이는 현상
보색 대비: 서로 보색 관계의 두 색을 나란히 놓으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각각의 채도가 더 높아져 보이는 현상
면적 대비: 실제의 면적보다 큰 면적이 명도와 채도가 높아 보이고 면적이 작아지면 실제보다 명도와 채도가 낮아 보이는 현상
연변 대비: 두 색이 가까이 있을 때 경계면의 언저리가 먼 부분보다 더 강한 색채 대비가 일어나는 현상
한난 대비: 색의 차고 따뜻한 느낌의 지각 차이로 변화가 오는 현상
- 색의 잔상
색의 자극으로 인한 망막의 반응이 순응해 가는 현상
정의 잔상: 눈에 비쳤던 자극이 없어진 후에도 여운을 남기며 보색이 가해져서 보이는 현상
부의 잔상: 원래의 색과 반대로 보이는 잔상이 생기는 것 - 색의 동화
대비 현상과는 반대로 어느 영역의 색이 그 주위 색의 영향을 받아 주위 색에 근접하게 변화하는 효과
명도 동화: 배경색과 문양이 서로 혼합되어 주로 명도가 변화해 보임
색상 동화: 배경색과 문양이 서로 혼합되어 주로 색상이 변화해 보임
채도 동화: 배경색과 문양이 서로 혼합되어 채도가 변화해 보임
1-7. 색채 지각과 감정 효과
- 온도 감
파란색 계열은 차게 붉은색 계열은 따뜻하게 느껴집니다.
온도 감의 순서: 빨강 - 주황 - 노랑 - 연두 - 녹색 - 파랑 - 하양 - 중량감
색의 삼 속성 중에서 명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명도가 낮을수록, 한색이 난색보다 중량감이 더해집니다. - 경연 감
색의 삼 속성 중에서 채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채도가 높을수록 강하게 보이고, 채도가 낮을수록 부드러워 보입니다. - 진출과 후퇴
난색 계열의 색상이 한색 계열 색상보다 진출되어 보입니다.
명도가 높을수록, 채도가 높을수록 진출되어 보입니다.
유채색이 무채색보다 진출되어 보입니다. - 팽창과 수축
실제의 색이 차지하는 면적보다 커져 보이는 색을 팽창 색, 작아져 보이는 색을 수축 색이라 부릅니다. - 흥분과 진정
난색은 흥분을 유발하며 한색은 심리적 안정감을 줍니다. - 주목성과 시인성
주목성은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힘이 강한 정도이며, 시인성은 주위 색과 차이가 뚜렷해서 눈에 쉽게 띄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2. 색채의 조화 |
2-1. 색채 조화의 공통 원리
- 질서의 원리
체계적으로 선택된 두 가지 이상의 색 사이에는 어떤 규칙적인 질서가 있어야 조화롭습니다. - 동류의 원리
관찰자에게 잘 알려져 있어 친근하게 느끼는 색상의 배색은 조화롭습니다. - 유사의 원리
색채 상호 간에 공통적인 요소가 존재할 때 그 배색은 조화롭습니다. - 명료성의 원리
두 색 이상의 배색에 있어서 모호함이 없는 명료한 배색이 조화롭습니다. - 대비의 원리
두 가지 이상의 색이 서로 반대되는 속성을 지녔음에도 어색함이 없을 때 조화롭습니다.
2-2. 유사 조화와 대비 조화
- 유사 조화: 같은 색이나 비슷한 색들을 배색했을 때 나타나는 조화, 자연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온화하지만 때로는 단조로움
- 대비 조화: 서로 다른 색이나 반대색들을 배색했을 때 나타나는 조화, 강력하고 화려함이 있지만 지나치면 혼란스러움
유사 조화
명도에 따른 조화: 하나의 색상에 각기 다른 여러 명도의 조화를 단계적으로 동시에 배색하여 얻어지는 조화
색상에 따른 조화: 명도가 비슷한 인접 색상을 동시에 배색했을 때 얻어지는 조화
주조색에 따른 조화: 일출이나 일몰과 같이 여러 가지 색들 가운데서 한 가지 색이 주조를 이룰 때 얻어지는 조화
대비 조화
명도 대비에 따른 조화: 같은 색상에서 명도의 차이를 극단적으로 벌어지게 배색할 때 얻어지는 조화
색상 대비에 따른 조화: 색상의 차이를 크게 배색하였을 때 얻어지는 조화
보색 대비에 따른 조화: 색상의 거리가 먼 보색끼리 배색하였을 때 얻어지는 조화
인접 보색 대비에 따른 조화: 보색과 인접해 있는 색상과 배색하였을 때 얻어지는 조화
2-3.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
색채조화의 기하학적 표현과 면적에 따른 색채 조화론을 주장했습니다. 오메가 공간이라는 색입체를 설정하여 색채 조화를 주장했으며 일반적으로 먼셀 표색계의 색상, 명도, 채도에 의해 설명됩니다. 배색의 균형은 순응점에서의 거리라고 하는 척도로써 규정합니다.
조화: 배색 관계가 명쾌하고 색의 조합이 간단
동등 조화: 동일한 색의 조화
유사 조화: 유사한 색의 조화
대비 조화: 상반되는 색의 조화
부조화: 배색 관계에서 색 차이가 생겨 불쾌하게 보임
제1부조화: 아주 유사한 색의 부조화
제2부조화: 약간 다른 색의 부조화
눈부심: 극단적인 반대색의 부조화
미도: 배색 시 아름다움의 척도로 배색의 아름다움을 계산
미도(M)= 질서 성의 요소(O)/복잡성의 요소(C)
미도 M이 0.5 이상이면 좋은 배색이라 할 수 있습니다.
2-4. 먼셀의 색채 조화론
- 무채색의 조화: 무채색의 평균 명도가 N5가 될 때 그 배색은 조화롭습니다.
- 동일 색상 조화: 동일한 색상 안에서의 배색은 조화롭습니다.
- 보색 조화: 채도는 같지만 명도가 다른 경우 명도가 일정한 간격으로 변하면 조화롭습니다.
명도, 채도가 다른 경우 명도가 일정한 간격으로 변하면 조화롭습니다.
2-5. 색채 조화를 위한 배색
환경적 요인을 충분히 고려하여 배색하고, 사물의 용도나 기능에 부합되는 배색을 하여 주변과 어울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성별, 나이 등을 고려하여 편안한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색의 이미지를 통해서 전달하려는 목적이나 기능을 기준으로 배색합니다. 색채에 의한 심리적 작용을 고려하여 작업 능률을 고려한 배색을 하고, 색료의 광학성 또는 조명의 영향을 고려한 배색을 해야 합니다.
3. 색채와 조명 |
3-1. 조명 방식에 따른 분류
직접 조명 | 광원의 90~100%를 대상물에 직접 비추어 투사시키는 방식 조명률이 좋고 설비가 적게들어 경제적 그림자가 많이 생기며 조도의 분포가 균일하지 못하고 눈부심이 큼 |
반직접 조명 | 광원의 60~90%가 직접 대상물에 조사되고 나머지 10~40%는 천장으로 향하는 방식 광원을 감싸는 조명기구에 의해 상하 모든 방향으로 빛이 확산 일반 사무실이나 주택에서 많이 사용 |
간접 조명 | 광원의 90~100% 천장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 눈부심이 없고 조도 분포가 균일 설비비 유지비가 많이 들고 침실이나 병실 등 휴식공간에 사용 |
반간접 조명 | 빛이 10~40%가 대상물에 직접 조사되고 나머지 60~90%는 천장이나 벽에 반사되어 조사되는 방식 바닥면의 조도가 균일하고 눈부심이 적으며 심한 그늘이 생기지 않는다 |
전반확산 조명 | 확산성 덮개를 사용하여 모든 방향으로 일정하게 빛이 확산되게 하는 방식 눈부심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확산성 덮개가 커야 한다 |
3-2. 조명 분포에 따른 분류
- 전체 조명: 조명 가구를 일정한 높이와 간격으로 배치하여 공간 전체를 균등하게 조명하는 방식
- 국부조명: 작업상 필요한 장소나 효과적인 조명 연출이 요구되는 곳에 국부적으로 조명하는 방식
3-3. 조명의 종류
- 백열전구: 휘도가 높고 열방사가 많다
노란 기운이 도는 색을 띠고 있으며 백열등 아래에서 난색 계열의 색상은 실제의 색보다 진하게 보임 - 형광등: 열효율이 좋고 경제적이다
난색 계열보다 한색 계열의 색이 살아나며 메이크업 시 색상이 선명하게 보이거나 왜곡시킨다 - 수은등: 점등시간이 오래 걸린다
휘도가 높고 가로조명, 광장 조명, 공장 조명 등에 적합하다
3-4. 조명의 위치
- 광원의 위치가 너무 높을 경우: 턱밑이나 코 밑에 그림자가 져서 보기 좋지 않다
- 광원의 위치가 너무 낮을 경우: 배경에 그림자가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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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 실기 ☞시험일정
시험 접수 ☞ 큐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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